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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의 개념

by 따수미 2024. 3. 24.

 모든 아동들은 때때로 부적절한 행동을 보일 수 있다. 아동들이 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많은 행동들은 이들이 성장하면서 겪을 수 있는 정상적인 범주 내의 행동이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어떤 행동이 용인되고 용인되지 않는지를 비교적 빨리 배우게 되며, 부적절한 행동을 언제 멈추어야 하는지도 알게 된다. 그들을 또한 사람이나 장소, 상황에 따라 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는데, 어떤 상황에서 좀 더 활발하게 행동하고, 어떤 경우에 말을 듣지 않아도 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갈 때쯤이면 아이들의 행동은 전통적으로 해 오던 전형적인 방법으로 다루어진다. 즉, 좋은 행동을 하라고 잔소리하거나, 가끔씩 강화를 주거나, 타임아웃을 하거나, 부모를 호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많은 아동들을 학교에 다니면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보일 수 있지만, 대부분의 행동은 적절하고 수용 가능한 행동들이다. 

 문제행동에 대한 전형적인 중재 방법들은 아동에게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학령기 아동의 약 10~30%는 이런 전통적인 방법이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행동에 대해서 교사들은 대부분 아동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행동중재 방법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어떤 아동은 학교에서 요구되는 행동이나 학습에 있어서 또래보다 비교적 더 뒤처져 있는 경우가 있다. 개인의 특성이나 가족, 사회적 요소는 아동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교사는 이러한 아동들의 행동을 통제하는 위치에 있다. 예를 들어 교실의 관리 체계를 만들거나 수업 시간을 어떻게 구성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것들이 여기에 속한다. 사실 대부분의 교사와 학부모는 교사의 행동이 아동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다. 교실에서 교사의 행동이 학교 체계나 규정보다도 학생의 성취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도 이러한 인식을 지지하고 있다. 교사가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의미 있고 활동적인 교수학습 계획을 만들고 각 아동별 적절한 행동중재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교실의 규칙과 기대를 분명하게 하고, 문제행동보다는 바람직한 행동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서는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그리고 공평하게 다루는 것 등이다. 이 책의 대부분의 내용은 어떻게 긍정적이고 예방적인 행동중재 체계를 만들며, 어떻게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다양한 교수를 실행하고 계획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대부분의 방법은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and support, PBIS)의 철학과 실제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미국의 특수교육 프로그램 기술지원센터(U.S. Office of Special Education Programs Technical Assistance Center)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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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 행동지원이란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행동의 변화를 성취하기 위하여 긍정적인 행동중재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을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행동에 대한 어떠한 새로운 중재 기법이나 이론을 말하는 것은 아니며, 행동에 기반을 둔 체제적 접근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즉, 긍정적 행동지원이란 학생들의 행동과 관련된 효과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학교나 가족, 지역사회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체제적인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긍정적 행동지원은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의 결과(성격, 신체, 사회, 가족, 직업, 여가 등)를 향상시키는 학교 환경을 조성하고 유지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며, 이를 통하여 문제행동은 감소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은 기능적으로 향상시키려고 한다. 그리고 사회문화적으로 적절한 행동중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도 강조하고 있다.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은 문제행동을 바라보는 관점을 근본적으로 바꾸었다. 문제행동에 대해 처벌적이고 사후 반응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을 강조하며 바른 행동을 가르치고 학습환경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 긍정적이고 연구에 기반한 중재방법을 사용할 것을 강조한다.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은 모든 학생들의 성취를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개별 차원, 교실 차원, 학교 차원의 프로그램을 구성하며 (a) 행동 과학, (b) 실제적인 중재 기법, (c) 사회적 가치, (d) 체제적 접근을 통합적으로 사용한다. 이 책에서의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은 장애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인적 차원, 교실적 차원, 학교 차원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예방하는 기법, 적절한 행동을 가르치고 증가시키는 기법,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

 적절한 행동을 가르쳐 문제행동을 예방하거나 감소시키는 것은 학교 차원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문제이다. 교사들은 학교 생활에 준비되지 못한 아동이나 동기가 없는 아동들 등 매우 다양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에는 다양한 인종, 종교를 가지고 교육 경험들도 모두 다른 다양한 유형의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는 더욱 복잡해진다. 그러나 교사는 바람직한 행동을 지원하고 문제행동을 예방하거나 관리하는 데 있어 연구로 증명이 된 다양한 방법들을 이용함으로써 이러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출처: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 - 행동중재를 위한 최신 이론과 실제, Brenda K, Scheuermann, Judy A. Hall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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