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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지원

행동지원에 대한 접근의 변화 1

by 따수미 2024. 3. 18.

 1) 행동지원에 관한 용어와 행동수정

 행동주의 원리를 적용하여 인간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과 관련한 용어는 계속해서 변화되어 왔다. 이러한 용어들은 사회적 인식이 행동문제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행동주의 원리로 인간행동을 지원시키는 것과 관련한 용어에는 행동치료/행동요법(behavior therapy), 행동수정/교정(behavior modification), 행동관리(behavior management), 행동지도(teaching of behavior), 응용행동분석(applied behavior analysis), 긍정적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 등이 있다. 

 '행동치료'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Lindsley와 Skinner, Solomon(1953)이었다. 하지만 이 용어는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치료실에서 행동심리학자나 정신과 의사가 하는 행동처치를 행동치료라고 지칭하며 그 분야에서 더 많이 사용하게 되었다. '행동수정'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Watson(1962)이었으며, 이 용어는 주로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을 따르는 행동분석전문가들이 실험실에서 행동을 분석한 것에 대해 부르는 용어로 사용되게 된다. 이 용어는 아직까지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행동치료'는 심각한 문제행동을 치료하는 임상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며, '행동수정'은 행동주의 원리를 적용하여 인간 행동을 개선하는 좀 더 넓은 범위로 사용되고 있다. 

 교육현장에서는 전통적으로 '행동수정'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어 왔는데, 행동수정이라는 용어는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Skinner는 동물의 행동을 계속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였고, 동물 행동을 지배하는 원리가 인간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험실에서 인간 행동 원리를 연구했다. 후에 교육학이나 심리학 분야에서 인간 행동 문제를 개선하는데 Skinner의 행동원리를 적용하게 되며 행동수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행동수정은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응용해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유지시키는 요인을 제거하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키되 이를 계속 유지시키게 하는 것을 말한다. 바람직한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해서 정적 강화의 원리, 모방의 원리, 변별의 원리 등을 사용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하기 위해서 소거의 원리, 벌 원리, 차별강화 원리 등을 적용하는 것을 행동수정이라 한다.

  이외에 '행동관리'나 '행동지도'와 같은 용어는 주로 교육기관에서 행동수정의 원리를 가져와 학생들의 행동을 다루는 방법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용어들 중 가장 중심이 되어 온 용어는 '행동수정'이라 볼 수 있다. '응용행동분석'이나 '긍정적 행동지원'은 '행동수정'이 발전하면서 나오게 된 용어이다. '행동수정'은 행동 원리를 적용하여 인간의 구체적 행동을 체계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그 중심에는 행동주의가 있다. '응용행동분석'은 1960년대 말에 등장하였으며 행동수정의 개념에 개별화의 원리가 더해지면서 행동의 기능에 관심이 더해진 개념이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2000년대에 등장하였으며 응용행동분석의 개념에 더해 행동의 기능분석과 문제행동의 예방 원리라는 개념이 더해지면서 행동주의적 관점 위에 생물리적 관점, 인지적 관점, 발달적 관점, 사회 및 환경적 관점 등이 종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2) 응용행동분석의 등장

 행동수정을 자연스러운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일이 점점 더 많아지면서 '응용행동분석'이 등장했다. 응용행동분석은 1968년에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의 첫 번째 호 출판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Baer, Wolf, Risley(1968)은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에서 응용행동분석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응용행동분석이란 어떤 특정한 행동의 변화를 위해 가설적인 행동 원리를 적용하고, 이 적용이 행동에 변화를 가져오는지, 변화를 가져왔다면 어떤 부분 때문에 변화가 있었는지를 검증하는 과정이다. 즉, 행동을 연구하는 전 과정에 분석적 행동주의 절차를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위의 설명처럼 응용행동분석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첫 번째,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규칙인 행동 원리, 두 번째, 행동을 관찰하고 평가하기 위한 행동 측정 방법, 세 번째, 행동 변화에 따른 또 다른 중재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 기법 등이다. 즉 행동 원리에 행동 측정과 평가 방법을 추가한 것인데, 행동의 관찰, 측정, 평가에 관한 부분이 개별화의 원리라고 할 수 있다. 

 응용행동분석이라는 용어를 하나씩 분석해 보면 전체적인 뜻을 파악할 수 있다. 우선 '응용(applied)'라는 용어는 실험실이 아닌 자연스러운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행동을 다룬다는 것을 의미한다. '행동(behavior)'이라는 용어는 인간의 내면세계가 아닌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행동을 다루는 것을 의미한다. '분석(analysis)'이라는 용어는 분석적 행동주의 절차를 따르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응용행동분석이란 실생활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행동에 행동이론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Baer, Wolf, Risley는 응용행동분석의 본질적 특성을 일곱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첫째, 응용행동분석은 '응용적'이다. 이는 곧 실제 생활의 행동들을 다룬다는 것이다. 실제로 응용행동분석은 학교에서의 학습 및 행동 문제뿐만 아니라 음주 문제, 쓰레기 투기 문제 등 실생활과 밀접한 행동들을 다루고 있다. 두 번째로, 응용행동분석은 '행동 중심'이다. 이는 사람들이 행하는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 응용행동분석은 '분석적'이다. 이는 적용된 기법이 아동에게 효과적인지 판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행동 측정 기법과 결정 절차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네 번째로, 응용행동분석은 '기술적'이다. 중재는 개념적인 것이 아니라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중재는 중재자가 그 절차대로 실행할 수 있게끔 명확하게 작성되어야 한다. 다섯 번째로, 응용행동분석은 '개념적으로 체계적'이다. 이는 응용행동분석이 행동 원리를 포함한 학습이론으로부터 도출된 기법들로 이루어졌음을 의미한다. 여섯 번째로, 응용행동분석은 '효과적'이다. 아동에게 실질적인 가치가 있는 변화를 가져오는 기법을 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응용행동분석은 '일반화' 효과를 지닌다. 일반화란 아동이 습득한 기술을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응용행동분석은 특수교육대상자의 문제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교사들에게 환영받아왔다. 그 이유는 우선, 응용행동분석이 개별화의 원리를 따르기 때문이다. 응용행동분석은 행동 원리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결정하기 위해 행동의 관찰, 측정 및 평가의 과정을 포함한다. 이러한 절차는 문제가 되는 행동마다 이루어져야 하므로 개별적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응용행동분석은 문제행동의 개인차를 보이는 아동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환영을 받았다. 둘째로 응용행동분석은 교사가 아동의 행동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한 다양한 절차를 객관적으로 입증해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환영을 받았다.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적용한 중재는 효과의 폭이 크지 않아 구체적인 자료가 없이는 그 효과를 입증하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응용행동분석은 개별적으로 적용한 중재 효과를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도록 행동을 관찰, 측정 및 평가한 자료를 그래프에 옮겨 분석하는 방법 등을 제공하였다.

 

<출처: 행동수정이론에 기초한 행동지원, 양명희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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