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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지원

1차 예방

by 따수미 2024. 4. 25.

 1차 예방의 핵심은 새로운 문제행동이 발생하거나 발전하지 않도록 학교 구성원 모두가 적절한 행동을 기대하고 지지하며, 학생들의 친사회적 행동과 학업성취를 최대화하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데 있다(OSEP, 2014, October 2015a; Sugai & Horner, 2002). 이를 위해 1차 예방 단계에서는 학교의 모든 환경에서 모든 시간대에 전체 교직원에 의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친사회적 행동을 습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공동의 가치나 기대행동을 가르치고 강화하는 보편적 중재를 사용한다. 이는 학교 내 모든 영역에서 적용되는 학교의 기대행동을 정하고, 학생들에게 학교의 기대행동과 그 수행방법을 가르치고, 전 교직원이 기대행동을 지키는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고, 학생이 기대행동을 지키지 않고 문제행동을 할 경우에 문제행동과 관련된 선행자극 요인을 판별하여 수정하고, 문제행동을 다루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고, 문제행동에 대한 지속적이고 일관된 후속결과를 제공하고, 학교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측정된 자료들을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는 데 사용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1차 예방에서 문제행동을 감소/제거하며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켜 긍정적인 학교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은 모든 학생에게 적용된다는 점에서 보편적 중재라고 하고, 새로운 문제행동이 발생하거나 커지지 않도록 하는 분위기 조성에 주력한다는 점에서 예방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보편적 중재를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행하여 이에 반응하지 않는 학생들을 선별함으로써 심각한 위험 가능성이 있는 학생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할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은 보다 긍정적인 학교 분위기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보편적 중재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학생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지원이 될 수 있고, 지속적으로 심각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들의 일부 문제행동도 보편적 중재를 통하여 해결될 수 있다(김미선, 송준만, 2004). 연구에 따르면, 학교 학생의 약 80~85%는 보편적 중재에 반응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보이고 문제행동을 적게 보이게 된다(Sugai et al., 2000).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체계의 기초가 되고 가장 중심이 되는 1차 예방의 핵심개념은 학생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알고 있다고 가정하지 말고 기대행동을 직접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기대행동의 결정과 교수에 대해서는 이후의 글을 참고할 수 있다. 그 외의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중재에 대한 구체적 내용은 Lewis와 Doorlag(2011)의 「Teaching special students in general education classrooms」를 참고할 수 있다. 다음은 1차 예방 단계의 특징이다(Stormont, Lewis, Becker, & Johnson, 2012).

 ▶ 학교의 교직원이 학교 차원의 기대행동을 선택하고, 긍정적인 용어로 기술하고, 직접 가르치기

 ▶ 학생들이 기대행동을 사용하고, 이를 숙달하도록 일관성 있게 강화하며 바람직한 행동을 지원하기

 ▶ 문제행동에 대해 교육적으로 반응하기

 ▶ 문제행동 발생 후에 일관성 있는 반응을 체계적으로 사용하기

 

Stormont와 동료들(2012)은 1차 예방의 성공은 2차와 3차 예방의 지원을 위한 토대가 된다고 하면서, 1차 예방의 중요성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그들은 1차 예방에서 다음 사항이 모두 실행되고 있어야 하며, 이 중에서 하나라도 실행되지 않았다면 학교는 1차 예방 단계를 다지는 데 더 주력해야 한다고 했다.

 ▶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평가도구(Sugai, Lewis-Palmer, Todd, & Horner, 2001)에서 80% 이상의 점수 받기

 ▶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리더십 팀이 정기적으로 만나기

 ▶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리더십 팀이 의사결정을 위해 정기적으로 자료를 살펴보기

 ▶ 학교의 교직원이 보편적 중재를 통해 문제행동이 감소하는 것과 같은 성공을 경험하기(이런 경험을 통해 교사들은 학생의 행동이 환경과 어떻게 기능적으로 관련이 있는지 명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됨)

 ▶ 학교의 교직원이 학생들을 위해서라면 교직원들의 학생들에 대한 교수 및 감독 행동을 바꿀 필요가 있음을 이해하고,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해 호의적이기

 

 미국 교육부 특수교육 지원국 산하의 긍정적 행동지원 센터(OSEP, October, 2015a)에서 제안하는 연속적 행동지원 체계의 1차 예방 시스템과 실제에 대한 내용은 <표 2-4>와 같다.

 

<표 2-4> 미국 긍정적 행동지원 센터가 제안하는 1차 예방의 시스템과 실제

시스템 실제
· 행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리더십 팀
· 효율적인 팀 모임을 실행하기 위한 효율적인 일과, 시간표, 조직 구조
· 긍정적인 학교 문화 설립에 대한 공약서
· 자료에 근거한 지속적 검토, 평가, 보급을 위한 절차
· 새 직원의 선택, 훈련, 코치를 위한 절차
·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 관계자의 평가 절차
· 학교 차원의 긍정적인 기대행동의 정의와 교수
· 학교 차원의 기대행동과 관련 있는 학급 차원의 기대행동과 일과의 수립 절차
· 기대행동을 격려하는 절차의 연속체
· 문제행동을 좌절시키는 절차의 연속체
· 구성원의 협력을 격려하는 절차

 

<출처: 행동수정이론에 기초한 행동지원, 양명희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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