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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

학생 행동에 대한 가정: 행동지도원리 4

by 따수미 2024. 4. 16.

 - 행동지도원리 9: 교사와 부모가 서로 협력하여 긴밀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학교와 가정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것은 학생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교사를 직업으로 준비하는 사람은 의심할 여지 없이 학교 현장에서 일을 잘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해야 하는데, 학생이 성공적인 학습과 학교생활을 하도록 돕거나, 학생에게 멘토나 롤 모델의 역할을 하거나, 학생의 발달, 즉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한 사람으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하지만 교사가 되는 것은, 특히 특수교사가 되는 것은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대부분의 신임교사가 잘 준비되어 있지 않은 부분 중 하나인 학생의 가족들과 협력하며 일하는 것이다. 미국 장애인교육법과 아동낙오방지법에서는 학생의 교육활동에 가족들의 참여를 규정화하고 있다. 학생 가족들과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중요한데, 왜냐하면 법으로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학생 부모가 교사들과 긴밀하게 협력하는 것은 장애아동의 교육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가족 참여는 매우 중요하다. 예컨대 부모 참여는 학생들의 성적(Keith et al. 1998)이나 출석(Kube & Ratigan, 1991) 또는 행동문제(Morrison, Olivos, Dominguez, Gomez, & Lena, 1993)에 대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 학생의 모든 교육 영역에 부모나 후견인들을 참여시키고 협력하기 위하여 주의 깊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개별화교육프로그램 회의에 부모가 참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모와 긴밀한 협력을 만들기 위해서는 더욱 빈번하게 만나야 한다. 따라서 부모의 참여를 효과적으로 유지하고 학생의 행동관리와 관련하여 부모와 협력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교사나 교육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이,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아동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과 장애학생 부모들이 장애를 가진 자녀를 양육하면서 해야만 하는 여러 가지 역할에 대하여 먼저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장애학생 부모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에 대하여 기본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교사들은 부모와 만나면서 그들을 공감하거나 존경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들기 어려워진다. 이러한 이유로 장애학생 부모들의 중요한 역할, 특별히 학급행동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역할들에 대하여 개괄적인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장애 자녀를 둔 많은 부모들은 다양한 정서적 반응 단계를 겪게 되는데, 이것은 죽음의 슬픔을 받아들이는 단계와 유사하다(Blacher, 1984; Ferguson, 2003). 가장 공통적으로 보고된 단계들과 그를 나타내는 행동을 아에 기술하였다.

 

 <장애 자녀를 둔 부모가 겪게 되는 감정적 반응>

단계 특징
아이에게 장애가 있다는 것을 아는 것에 대한 충격, 부정, 믿지 않음 - 많은 장애아동의 경우(예: 학습장애, 행동장애) 중학교까지 장애를 알 수 없을 수도 있다. 부모는 문제가 있다는 것을 부정하거나, 문제가 교정 가능한 어떤 것(예: 아이에게 더 많은 관심 기울이기, 의료적 문제 찾기) 때문에 발생했다고 생각한다. 아이의  문제와 관련된 의문에 확정적인 대답 찾기, 대답이나 도움을 얻기 위해 다른 형태의 여러 전문가를 방문하기. 부모는 문제가 없다고 마음속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서비스를 거절할 수도 있다. 
죄의식, 노여움, 우울, 거부 혹은 아동에 대한 과보호 - 부모는 아이의 문제가 자신의 책임이라고 믿거나(예를 들어, 엄마가 임신기간에 포도주 몇 잔을 마신 것), 또는 조금만 더 노력하면 아이의 문제를 고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부모는 아이의 문제에 대해 누군가가 책임을 지기를 원한다. 가족(특히 배우자)이나 의사 혹은 교사에게 분노와 불평을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아이가 치료되지 못한다는 점을 깨달았을 때 오는 커다란 슬픔을 경험하거나 미래에 대해 비관적으로 생각하기도 한다.
부모는 자신들이 만든 믿음, 즉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극단적인 방법을 취할지 모른다. 아이를 고치기 위해 엄청난 돈과 시간을 사용할 수도 있으며, 때로는 다른 가족들이나 가족으로서의 의무를 무시할 수도 있다. 
 아이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불만족, 해결책이 없어 보이는 교사와 학교에 대한 수많은 불평,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과 행동중재계획(BIP)에 대해 동의하지 않기.
 학교 활동에 대한 참여 부족, 아이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명백한 무관심
수용과 대처 - 부모는 아이의 장애, 의지력, 필요한 것, 미래에 대해 실질적인 이해를 하게 된다. 자녀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활동적인 참여, 교사와 협력적인 관계 유지

 

 이러한 단계들은 단순히 부모들이 경험한 것들을 기술한 것이므로 부모들을 진단하기 위해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모든 부모가 기록된 표와 같은 경험을 할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각자 다른 시간에 다른 강도로 느껴지거나 전혀 다르게 경험할 수도 있다.

 가족과의 효과적인 협력에는 학생들과 그들의 가족들이 나타내는 다양성을 인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Antunez(2000)는 언어적 기술, 일과계획, 학교 체계에 대한 불신, 교육자가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믿음, 부모 참여에 대한 불필요성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가족들과 협력을 시도하는 데 있어서 직면하게 될 교사들의 어려움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교사들은 잠재적인 장벽들을 이해해야 하며 가족과의 협력관계를 방해하지 않도록 확신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부모와 교사 간의 긴밀한 관계는 학생에게 더욱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협력적인 관계는 교사로 하여금 교직의 일을 더욱 효과적이고 즐겁게 하도록 만든다. 대부분의 학급 및 행동관리의 일에도 적용되듯이 부모와의 관계를 우연으로 미루어 두면 안 된다. 오히려 부모와 긴밀하고 효과적인 관계를 만들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물론 가족과의 생산적인 관계를 방해하는 교사 행동들이 있다. 그 예들은 다음과 같다.

  · 부모의 생각이나 정보를 경청하지 않고 항상 먼저 정보나 조언을 제공하거나 권위적으로 행동하는 것

  · 시간이 없다는 이유와 부모나 부모들과의 회의를 싫어해서, 또는 기타 다른 이유로 부모들과 만나는 것을 피하는 것

  · 부모들이 학교에 오는 것을 불편하게 만들거나 교사와 만나는 것이 어렵고 힘들게 만드는 것

  · 문제가 있을 경우에만 부모와 연락하는 것

  · 학교에서의 문제행동 때문에 학생들을 매번 집으로 보내는 것. 비록 부모와의 협력적인 관계가 필요하지만 우리는 학교의 문제는 학교에서 다루어야 한다고 믿는다. 학교 관계자가 문제행동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알지 못한다면 도움을 얻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찾아야 한다. 문제행동에 대한 후속결과로서 학생을 집으로 보내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문제가 있다. 첫째, 문제행동의 기능이 회피라면 학생을 집으로 보내는 것은 실질적으로 그 행동을 더욱 나쁘게 할 수 있다. 또한 학생을 집으로 보내는 것은 적절한 대체행동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마지막으로 학생을 집으로 보내는 것은 학생으로 하여금 교육받을 시간을 잃게 만든다. 앞에서 논의한 것처럼 행동문제는 학습문제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만성적인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들은 학교를 결석하기 위해서 아플 수도 있다. 사실 학생들의 교수적 필요는 문제행동에 대한 가능한 요소로서 검토되어야 한다.

 

<출처: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 Brenda K. Scheuermann, Judy A. Hall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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