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지원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핵심 요소

by 따수미 2024. 4. 29.

 긍정적 행동지원을 학교 차원으로 확장하자고 주장한 Sugai와 Horner(2002, 2006)는 학교를 하나의 조직으로 보고 이에 대해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성과(outcome), 실제(practices), 자료(data), 시스템(system)이라는 네 가지 요소들을 통합해야 한다고 했다. 그들이 주장한 네 가지 요소의 관계를 OSEP(October 2015a)는 다음 [그림 2-5]와 같이 제시했다.

 

[그림 2-5] 학교 차원 긍정적 행동지원의 핵심 요소 (출처: OSEP. (October 2015a). 17쪽)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효과적 실행을 위한 네 가지 핵심 요소에 대한 설명을 <표 2-10>에 제시했다.

 

<표 2-10>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의 핵심요소

요소 설명
시스템 정확하고 지속 가능한 실제의 실행과 자료의 효율적인 사용과 성과의 성취를 위해 필요한 지원
자료 성과와 실제와 시스템을 선택하고 점검하고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정보
실제 제안된 성과를 성취하는 증거기반의 중재와 전략
성과 학업과 사회성에서 그 중요성 때문에 지적되고, 승인되고, 강조되고, 검토된 학업과 사회성의 목표(target) 또는 지표

출처: OSEP. (October 2015a). 17쪽

 

 학교 차원 긍정적 행동지원의 핵심 요소를 다시 설명하자면, 먼저, 시스템이란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제를 정확하게 지속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스텝들에게 필요한 교수적 또는 제도적 지원을 할 수 있는 조직기반을 의미한다. 증거기반의 실제가 채택되었더라도 그것을 지원할 적절한 조직 구조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는다면 그 실제가 지속적으로 실행되고 유지되기 어렵기 때문에, 실제가 실행되도록 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다.

 다음으로, 자료란 증거 기반의 실제들을 적용하면서 상태를 확인하고, 변화가 필요한지 진단하고, 중재의 효과를 결정하기 위해 수집되어야 할 정보를 의미한다. 학교는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자료를 기록하며 수집하고 분석해야 한다. 정기적인 자료 수집을 통해 중재가 계획대로 정확하게 실행되고 있는지, 학생과 교사에게 기대한 만큼의 성과가 얼마나 나타났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수집된 자료는 증거기반의 실제나 학교 정책과 같은 것을 결정할 때 중요한 근거가 된다.

 그 다음 실제란, 학교가 지향하는 성과를 이루기 위한 증거기반의 중재와 전략을 의미한다. 학생들의 행동을 지원하기 위해 매일 사용되는 모든 중재와 전략들은 연구를 통해 반복적으로 그 효과가 입증된 것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증거 기반의 실제를 적용해야 하는 것은 제한된 자원으로 최대의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이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그러한 증거기반의 실제를 충실하게 적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성과란 학생과 가정과 교육자가 모두 인정하고 강조하는 학생의 사회적 능력 향상과 학업성취를 의미한다. 이는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해 궁극적으로 달성하려고 하는 목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성과를 구체적으로 확인 가능하도록 진술하여야 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어야 한다.

 위의 설명을 요약하자면,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을 위한 핵심은 학생의 사회적 능력 향상과 학업성취를 위한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행동을 지원하는 증거기반의 실제와 그 실제의 적용에 대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근거 자료와 그 실제가 효율적으로 적용되도록 학교의 교직원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는 데 있다는 것이다.

 

<출처: 행동수정이론에 기초한 행동지원, 양명희 저>

'행동지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  (0) 2024.05.07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의사결정 과정  (0) 2024.04.30
3차 예방  (0) 2024.04.28
2차 예방  (1) 2024.04.26
1차 예방  (0) 2024.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