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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행동분석

언어행동분석, 행동분석 그리고 응용행동분석학

by 따수미 2024. 4. 15.

 이미 Lovaas와 다른 행동분석가들이 언어지체가 있는 아동들에게 성공적인 교육방법이 있다는 것을 그들의 교육적 성과를 통해 보여 주었다(Guess, Keogh, & Sailor, 1978; Lovaas, 1977). 그러나 이러한 교육방법으로 훈련된 언어행동이 일상적인 상황에서 일반화하는 데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따라서 행동분석가들은 교육적인 환경 밖에서의 의사소통 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움직임은 우발적 언어훈련(incidental language training)이나 자연적인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언어중재(naturalistic language intervention)로 특징지어질 수 있다(Hart & Rogers-Warren, 1978; Warren, McQuarter, & Rogers-Warren, 1984). 이러한 새로운 경향은 화자행동을 유출시키기 위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동기를 불러올 수 있는 상황을 이용하는 데 강조를 둔다(예: 아동의 손이 닿지 않는 선반에 있는 장난감 요구하도록 지도하기).

 1980년대 후반을 시작으로 해서, 소수의 행동분석가가 Skinner의 언어행동이론과 우발적 교수법(incidental teaching)을 연합시키기 시작했는데, 여기서는 자연적인 환경 안에서 가르칠 기회를 증가시키는 유인력(establishing operation)이라는 절차를 이용한다(Michael, 1993b; Sundberg, Michael, Partington, & Sundberg, 1996). 이로부터 언어행동분석에 관한 중요한 연구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는데, 이러한 노력은 Skinner의 언어행동에 관한 개념과 우발적 교수법에서 강조하는 동기적인 요소를 연결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결과적으로 우발적 교수방법으로만 가능했던 것보다 더 많은 교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한다(Greer & Keohane, 2005; Greer & Ross, 2004). 기본적인 행동원칙과 절차를 모든 행동에 적용시키는 것을 응용행동분석이라 한다(Bushel & Baer, 1994; Kazdin, 1978; Sulzer-Azaroff, Drabman, Greer, Hall, Iwata & O'Leary, 1988). 응용행동분석은 행동원칙에서 도출된 과학적인 절차의 체계적인 적용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절차들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행동들을 변화시키는 데 쓰였는데, 그 절차들은 행동의 변화가 사용된 절차에 기인한다는 것이 증명되도록 체계적으로 적용된다. 이것은 기본적인 행동과학에서부터 발견된 것을 응용한 것으로서 1960년대부터 존재해 왔다. 여러 해에 걸쳐서 발전해 온 응용행동분석의 적용은 교육자들의 교육은 물론, 영유아기부터 특별한 발달적 어려움 없이 성장하는 학생, 발달지체 또는 특정 장애위험을 지닌 아이들의 부모, 교사, 심리학자, 고용인, 고용주들의 교육, 학습이나 작업수행 그리고 복지를 위해 의미 있는 결과를 산출하였다. 위에 나열된 예들은 극적이고 교육적인 노력의 결과를 가져다주고, 따라서 사회적으로 중요한 행동분석이 일련의 엄격한 과학적인 절차들의 적용에 기반을 둔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다.

 우리는 응용행동분석을 기반으로 해서 발견한 절차들을 전략(tactics)이나 환경적인 중재(environmental intervention)라 일컫는다. 기본적인 과학적 원칙을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각 개인에 따라 다른 전략이 요구되고, 그것은 행동과 환경 간의 새로운 관계 혹은 학습을 초래한다. 행동과학자들은 집단의 행동이 아닌 개인의 행동을 연구한다. 교육, 의학, 그리고 조직행동 관리에 있어서의 행동분석가의 역할은 발전하는 연구에 기반을 두어서 아동이나 환자를 위한 시기적으로 적절한, 연구에 기반을 둔 알맞은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다. 수집된 자료의 시각화(graph) 그리고 검증된 과학적인 절차의 지속적인 사용과 함께, 계속적인 행동의 측정은 행동분석의 두드러진 특성이다. 이러한 절차는 개별적인 중재에 적합하며, 따라서 만약 한 전략이 맞지 않으면, 성공적인 결과를 볼 때까지 다른 전략을 시도할 수 있다. 즉, 기본적인 원칙으로부터 파생된 연구결과에 기반을 둔 전략이 과학적인 절차를 통해 적용됨으로써, 그 전략이 한 특정 아동에게 적절하게 적용되었는지를 분석할 수 있게 한다.

 개별적인 아동이나 학생에게 특정 전략이 적용되는 절차는 네 가지 행동분석의 연구분야에 기반을 둔다. 첫째, 기본적인 환경과 행동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기본적인 원칙에 관한 연구이다. 둘째, 응용연구에서 파생된 개별적인 전략은 기본적인 행동원칙을 사회적 그리고 교육적으로 중요한 문제에 적용하기 위한 노력에서 파생된다. 예를 들면, 연구가들은 토큰 경제, 행동에 대해 유관적(contingent) 및 차별적으로 대처하기(적절한 행동에 대해서는 칭찬하고, 부적절한 행동은 관심을 보이지 않기), 동시적인 자극촉구(simultaneous stimulus prompts), 응답 카드, 빠른 속도로 학습하기 혹은 '능숙도(fluency)' 훈련,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제(picture exchange communication system), 런유닛, 학급에서 급우 간 교수, 소거훈련, 개별학습체계(Personalized System of Instruction, PSI), 런유닛을 이용한 컴퓨터를 통한 프로그램화된 교수, 문제행동을 줄이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교수에 대한 반응의 기회를 증가시킴으로써 적절한 행동을 통한 강화 기회 증가 그리고 몇 가지 집단적인 유관(group contingencies)을 개발했다. 셋째, 교육분야의 행동분석가들은 특정 학생의 특정 학습단계에 맞는 전략을 파악하기 위한 결정 프로토콜(decision protocols)을 개발했다(Greer, 2002). 이러한 전략에는, 예를 들어 학습에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기 위한 결정 프로토콜(Keohane & Greer, 2005), 교사수행 정확도 속도 평가(Teacher Performance Rate Accuracy Procedure, TPRA)를 통한 학습의 충실도나 정확도(Albers & Greer, 1991; Bahadourian, Tam, Greer, & Rosseau, 2006; Emurian, 2004; Greer & McDonough, 1999; Selinski, Greer, & Lodhi, 1992) 그리고 슈퍼바이저의 교수 감독의 빈도를 측정(supervisor rate measures)하는 절차 등이 있다(Greer, Keohane, & Healy, 2002). 끝으로, 특정 아동들에게 개별적인 전략을 적용할 때, 아동들의 학습이나 행동관리 문제를 중재하는 데 있어 그 전략의 효율성을 또한 테스트한다. 만약 그 전략이 효율적이지 않으면, 중재자는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올 때까지 분석적인 결정 프로토콜 절차(decision protocol procedure)를 사용하여 적절한 전략을 파악, 실행한다.

 지난 수년 동안, 이 네 단계에 걸친 과학적인 적용 덕분에 한 개인의 능력범위 안에 부재하는 언어발달점(verbal developmental cusps)을 파악하도록 하였고 또한, 그것들이 형성되어 있지 않을 때 그들을 유도해 낼 수 있는 연구에 기반을 둔 프로토콜을 개발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언어행동분석과 교수과학의 축적된 결실에서부터 발전한 이러한 성과는 좀 더 발전된 교수절차를 이끌어 내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기본적인 행동원칙에서부터 파생된 200개의 검증된 전략을 연구보고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것은 고도로 훈련된 전문인들을 통해 개별적인 학습이나 행동문제에 적용할 수 있다(Greer, 2002). 그 전략들은 크게 두 가지 목적으로 쓰이는데, 하나는 개인이나 그가 속한 사회에서 부적절하거나 기능적이지 못한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새로운 행동-환경 관계를 습득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한 개인에게 가장 알맞은 전략을 (1) 행동관리 문제, (2) 실질적인 학습문제에 적용하기 위한 평가과정은 개별화된 처치와 교육의 가장 중요한 핵심부분이다. 이것이 20여 년 동안 응용과학에서 이루어 낸 중요한 발전이다(Greer, 2002). 연구결과에 의하면, 이러한 과학적이고 전문성 있는 전략을 적용한 전문가들이 그들의 학생, 아동 그리고 환자들에게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주었다는 것이 밝혀졌다(Cooper, Heron & Heward, 1987, 2007; Delquadri, Greenwood, Wharton, Carta, & Hall, 2986; Emurian, 2004; Engelmann & Carnie, 1991; Goldiamond & Dyrud, 1996; Greer, 1994a, b; Greer, Keohane, & Healy, 2002; Keohane & Greer, 2005; Sulzer-Azaroff, Drabman, &Greer, Hall, Iwata, & O'Leary, 1988; Ingham & Greer, 1992).

<출처: 언어행동분석, R. Douglas Greer & Denise E. Ross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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